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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비 이야기

한국소비자보호원 등산스틱 비교조사(130826)

고산회장(daebup) 2013. 8. 26. 09:09

돈값 못하는 유명브랜드 등산 지팡이 -소비자원 12개 브랜드 비교

 

손진석 조선일보기자 입력 : 2013.08.26 03:01

 

 

 

노스페이스·라푸마·블랙야크개당 7만원 넘어 가장 비싸지만, 3만원대 휴몬트보다 쉽게 휘어

 

등산객들이 애용하는 등산 지팡이의 품질을 검증해보니 유명 브랜드 제품이 비싸기만 하고 품질은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은 25일 국내외 12개 브랜드가 시판한 등산 지팡이의 성능을 비교 평가한 결과 유명 브랜드인 노스페이스, 라푸마, 블랙야크가 비싸면서도 품질은 미흡했다고 밝혔다.

 

소비자원은 브랜드별로 두랄루민(알루미늄 합금의 일종) 소재이고 3단으로 길이를 조절할 수 있는 제품 1개씩을 각각 비교했다. 평가 항목은 편심하중(몸통이 휘지 않고 버티는 정도) 손목 걸이 하중(손목 걸이가 버티는 정도) 길이 조절부 강도(길이를 늘렸을 때 밀려 들어가지 않고 버티는 정도) 등 세 가지였다.

 

시험 결과 12개 브랜드 중 개당 7만원이 넘어 가장 비싼 노스페이스, 라푸마, 블랙야크 등 3개사 제품은 편심하중 항목에서 가장 싼 제품인 휴몬트(33525)보다도 품질이 떨어졌다. 편심하중은 가장 기본적 평가 항목인데 휴몬트, 컴퍼델(53600), 네파(48300) 순으로 우수해 값싼 제품이 비싼 제품보다 내구성이 뛰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세 항목에 걸쳐 전체적으로 품질이 가장 우수한 등산 지팡이는 레키 제품이었다. 레키는 두 가지 평가 항목(손목 걸이 하중과 길이 조절부 강도)에서 가장 우수하면서도 가격(6450)12개사 제품 중 다섯째였다. 반면 노스페이스, 라푸마, 블랙야크 등 7만원대 제품은 세 평가 항목에서 모두 레키 제품보다 떨어지면서도 가격은 1만원쯤 더 비쌌다.

 

최환 소비자원 시험분석국장은 "등산 지팡이 품질 관련 소비자 불만이 갈수록 많아지지만, 관련된 안전 규격이 없어 한국기술표준원에 기준을 만들 것을 건의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내 사견으로, 물론 동일 메이커라 할지라도 어떤 모델을 비교대상으로 정했느냐에 따라서   결과는 크게 달라질수 있을 것이다. 예로 블랙다이아몬드나 레키사에서 나오는 가장 무거운 제품(마칼루)은 무거워서 그렇지 정말 튼튼한 제품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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