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짱이의 산길따라 들길따라

내가 다닌곳을 기억하고, 처음가는 산우에게는 도움을 주고자 이 기록을 만든다.

산행정보기타

산악기상 예보(131016)

고산회장(daebup) 2013. 10. 16. 14:10

2013년 10월 8일 태풍 다마스가 지나가면서 남해안과 동해안에 비를 뿌렸다. 따라서 10월 8-9일로 청옥 두타를 가려던 산행 계획을 9-10일로 변경하여 실행하였다.

 

그러면 '9일은 비를 맞지않고 안전하게 산행을 할 수 있을까?' 하는 의구심을 가질수 있을 것이다. 100% 정확하지는 않지만 나는 이런 경우 기상청 홈피에서 제공하는 산악기상얘보를 활용한다.

 

과거에는 일본 기상청 예보를 많이 활용했었으나 요즘은 우리나라 기상청 예보가 어느정도 신뢰성이 있으므로 아래와 같이 두타산을 클릭하여 시간별 강우와 온도를 체크한 후 안심하고 두타산과 청옥산을 다녀 올 수 있었다.

 

대부분  아시리라 생각되지만 혹시라도 모르는 산우가 계시면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하여 여기에 소개한다.

 

 위에 그림과 같이 기상청 홈피(kma.go.kr)에 접속하여 날씨 -> 특보예보 -> 산악기상예보를 선택한후, 지역별 지도에서 대상 산이름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3일 간의 일기를 알수 있다. 여기에서 나는 강원도 두타산을 클릭하였고,

 

 

위의 그림에서와 같이 오전 9시 이후에는 비가 내리지 않는다는 정보를 얻어기에 10월 9일 두타산을 향하여 출발하였다. 그리고 무사히 다녀왔으며, 전날 강우 덕분에 가을 산에서 풍부한 수량을 뽐내는 폭포를 구경하고 돌아왔다.